리코딩 :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 키패드 누르기

BreezeBm 2021. 10. 6. 13:08

1. 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2. 나의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 핸드폰 좌표
  const coordinate = {
    1: [0, 3], 2: [1, 3], 3: [2, 3],
    4: [0, 2], 5: [1, 2], 6: [2, 2],
    7: [0, 1], 8: [1, 1], 9: [2, 1],
    "*": [0,0], 0: [1, 0], "#": [2, 0],
  };
  
  let answer = "";
  // 왼쪽 엄지 위치 
  let left_thumb = "*";
  // 오른쪽 엄지 위치
  let right_thumb = "#";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
    // 1, 4, 7은 나머지가 1
    if (numbers[i] % 3 === 1) {
      answer += "L";
      left_thumb = numbers[i];
    // 0을 제외한, 3, 6, 9는 나머지가 0
    } else if (numbers[i] !== 0 && numbers[i] % 3 === 0) {
      answer += "R";
      right_thumb = numbers[i];
    } else {
      // 거리 비교
      // 왼쪽 엄지의 좌표
      const left_coordinate = coordinate[left_thumb];
      // 오른쪽 엄지의 좌표
      const right_coordinate = coordinate[right_thumb];
      // 현재 눌러야 하는 숫자의 좌표
      const target_coordinate = coordinate[numbers[i]]
      
      // 왼쪽 엄지와 타겟 좌표의 거리
      const left_target_distance = Math.abs(left_coordinate[0] - target_coordinate[0]) 
      + Math.abs(left_coordinate[1] - target_coordinate[1])
      
      // 오른쪽 엄지와 타겟 좌표의 거리
      const right_target_distance = Math.abs(right_coordinate[0] - target_coordinate[0]) 
      + Math.abs(right_coordinate[1] - target_coordinate[1])
      
      // 오른쪽 엄지가 긴 경우(왼쪽 엄지가 타겟번호와 가까움)에 왼쪽 엄지가 타겟 번호를 눌러야 한다.
      if(left_target_distance < right_target_distance) {
        answer += "L";
        left_thumb = numbers[i];
      // 반대로 왼쪽 엄지가 긴 경우(오른쪽 엄지가 타겟번호와 가까움)에 오른쪽 엄지가 타겟 번호를 눌러야 한다.
      } else if (left_target_distance > right_target_distance) {
        answer += "R";
        right_thumb = numbers[i];
      } else {
        // 왼쪽, 오른쪽 엄지가 타겟과의 거리가 같은 경우
        // 왼손잡이면 왼쪽 엄지로 누른다.
        if (hand === "left") {
          answer += "L";
          left_thumb = numbers[i];
        // 오른손 잡이면 오른쪽 엄지로 누른다.
        } else {
          answer += "R";
          right_thumb = numbers[i];
        }
      }
    }
  }
  return answer;
}

- 핸드폰 숫자를 x축과 y축이 있는 좌표로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oordinate 객체)

- *이 (0,0)을 기준으로 좌표 값을 채워 넣었다.

- 문제의 조건중에서 왼쪽, 오른쪽 엄지 중에서 가까운 쪽 손가락이 번호를 누르기 때문에, 각 엄지의 위치를 저장해야 했다. (left_thumb, right_thumb)

 

- 숫자 배열을 순회하면서 숫자가 1, 4, 7인 경우에는 왼쪽 엄지로 누른다. (answer += "L")

- 반대로 0을 제외한 3, 6, 9인 경우에는 오른쪽 엄지로 누른다. (answer += "R")

 

- 나머지 숫자의 경우에는 현재 왼쪽 엄지의 위치와 오른쪽 엄지 위치중에 가까운 손가락이 누른다. 

-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서, 각각의 좌표를 가져온다.

- 좌표를 가지고와서 현재 눌러야 하는 번호의 좌표와 거리를 계산한다. 이 때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 음수가 나오지 않도록 Math.abs를 사용해서 절대값으로 구한다.

 

- 거리계산 예시

- 왼쪽 엄지가 7([0, 1])에 있고, 오른쪽 엄지가 3([2, 3])에 있다고 가정하고, 현재 눌러야 하는 번호가 2([1, 3])라면

const left_target_distance = Math.abs(left_coordinate[0] - target_coordinate[0]) 
      + Math.abs(left_coordinate[1] - target_coordinate[1])
      
const right_target_distance = Math.abs(right_coordinate[0] - target_coordinate[0]) 
      + Math.abs(right_coordinate[1] - target_coordinate[1])
      
// left_target_distance = Math.abs(0 - 1) + Math.abs(1 - 3) ===> 3
// right_target_distance = Math.abs(2 - 1) + Math.abs(3 - 3) ===> 1

- 오른쪽 엄지가 2에 더 가깝기 때문에 오른손 엄지로 누른다.

 

- 거리를 비교했을 때, 왼쪽이 가까우면 왼쪽 엄지로 누르고 반대라면 오른쪽 엄지가 누른다.

- 거리가 같은 경우 왼손잡이는 왼쪽 엄지로, 오른손 잡이는 오른쪽 엄지로 누른다.

 

처음에 좌표까지는 좋았지만, 이 좌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리고 거리를 구할 때도, 처음에는 자꾸 음수값들이 나와서 꼬이고 했을 때, 많이 해맸지만 필요한 메서드를 찾아보니 잘 풀렸던것 같다. 마지막으로 상세하게 알고리즘을 나열하다 보니 힘들었지만... 그래도.. 했으니....

 

공부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