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딩 : 알고리즘

14. 프로그래머스 - 다트게임

BreezeBm 2021. 10. 5. 11:16

1.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2. 나의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answer = [];
    let value = 0;
    for(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if(dartResult[i] >= 0 && dartResult[i] <= 9) {
            if(dartResult[i] === "1" && dartResult[i + 1] === "0") {
                value = 10;
                i ++;
            } else {
                value = Number(dartResult[i]);
            }
        } else if (dartResult[i] === "S") {
            answer.push(value);
        } else if (dartResult[i] === "D") {
            answer.push(value ** 2)
        } else if (dartResult[i] === "T") {
            answer.push(value ** 3)
        } else if (dartResult[i] === "*") {
            answer[answer.length - 2] *= 2;
            answer[answer.length - 1] *= 2;
        } else if (dartResult[i] === "#") {
            answer[answer.length - 1] *= -1;
        }
    }
    return answer.reduce((acc, cur) => acc + cur, 0)
}

- 반복문을 돌면서, 문자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숫자인지, 아니면 제곱 또는 스타/아차상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 점수의 경우에는 0~10까지 나오기 때문에 숫자중에 10인 경우를 따로 확인해 주어야 한다.

- 숫자의 경우에는 value로 값을 할당해준다.

 

- S인 경우에는 1을 곱해준다. 즉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그래도 answer에 넣어준다.

- D인 경우에는 값을 제곱해주기 때문에 **2 을 활용해서 제곱후에 값을 넣어준다. (Math.pow(value, 2)로도 가능)

- T인 경우에는 값을 세제곱해주기 때문에 **3 을 활용해서 세제곱후에 값을 넣어준다. (Math.pow(value, 3)로도 가능)

 

- *인 경우에는 이전에 push된 값과 현재 push될 값을 2배를 해준다.

- #인 경우에는 값을 빼주어야 하는데, 음수로 만들어주면 되기 때문에 -1을 곱해준다.

 

- reduce를 사용해서 배열의 값을 전부 더해주고 값을 반환한다.

 

value의 값이 문자열로 들어가서 최종값이 계속 3자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었고 확인해서 Number를 써주었다. 그리고 스타상과 아차상을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answer[answer.length - 2] = answer[answer.length - 2] * 2

이렇게 작성을 해주어도 되지만,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고, 그럼 간단히 *= 2로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서 적용을 했다. 그리고 제곱, 세제곱의 경우에도 Math.pow를 썻지만 **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되어서 적용해서 작성을 했다.

 

공부.. 공부...